본문 바로가기
수면의 기술

에디슨의 문제 해결 방법? 일본 노벨상 수상자의 수면 활용법

by 노후니 2023. 7. 25.

잠만 자도 문제가 해결된다고? 이게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법 맞는 소리입니다. 몰두하고 있던 문제나 고민이 풀리지 않아 막막할 때, 수면으로 잠시 도피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낮잠에 빠진 에디슨의 모습, 자면서 문제 해결 중?
낮잠에 빠진 에디슨의 모습, 자면서 문제 해결 중?

 

수면 도피란?

혹시 이런 경험 해 보신 적이 있나요? 며칠 내내 특정 문제와 고민이 풀리지 않아 끙끙거렸는데, 꿈속에서나 자고 일어나서 문득 아이디어가 떠올랐던 경험 말입니다.

이런 경험이나 에피소드는 황농문 교수님의 저서 《몰입》에서도 많이 언급이 되고 있는데요.

한 예로 비틀즈의 폴 메카트니는 팀의 막을 수 없는 해체를 앞두고 큰 고민과 괴로움에 빠져 있었다고 합니다. 어느 날 꿈속에서 돌아가신 어머니가 나타나 '모든 것은 순리대로 흘러갈 것'이라며 "Let it Be"를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그는 잠에서 깨어 꿈속의 메시지에 큰 깨달음을 얻고, 고민 해결의 실마리도 잡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경험을 음악으로 표현한 것이 그 유명한 <Let It Be>입니다. 현실에서는 전혀 해결되지 않을 것 같던 마음의 문제애 대한 해답을 꿈에서 얻을 수 있었던 것이죠.

- 폴 메카트니가 꿈 속에서 어머니의 메세지를 듣고 작곡/작사

수면 도피의 효과

렘수면의 놀라운 기능

인간의 뇌는 렘수면(REM-Sleep)의 단계에서 저장되어 있던 정보를 자신에게 필요한 사항을 집중적으로 재처리한다고 합니다.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조각모음 기능과도 비슷한데, 렘수면을 통해 우리의 기억과 통찰력을 최적화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특히 이런 최적화 기능은 고민의 크기와 문제 해결 의지가 클수록 더 강력해진다고 합니다. 우리의 뇌는 문제 해결을 위해 오래된 정보를 다시 끄집어 내어 새로운 기억들과 연결하고 재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는 렘수면 도중의 꿈속에서 의도치도 않게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수면 도피'의 메커니즘입니다.

 

수면 도피 덕분에 노벨상 수상

수면 도피를 이용해 문제 해결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출하는 방법을 '레미니선스(Reminiscence)'라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레미니센스>라는 휴 잭맨 주연의 SF 영화도 있죠.(주인공이 과거 기억 재체험 장치 개발)

일본의 유명 물리학자 유카와 히데키 박사는 '중간자 이론'에 대한 업적으로 1949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이 중간자 이론의 난제를 꿈 속에서 풀어냈던 것은 유명한 일화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발명가 에디슨도 전구의 필라멘트 재료에 대한 아이디어를 꿈속에서 얻었다고 합니다. 앞서 얘기한 <Let It Be>도 폴 메카트니가 꿈속의 메시지를 음악으로 표현한 것이고요.

수면 도피가 불후의 명곡을 낳고, 노벨상을 받게 하고,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 세상에 나오도록 역할을 한 것입니다.

 

유카와 히데키 박사, 수면 도피 효과로 노벨물리학상 수상

 

수면 도피 활용법

그렇다면 이렇게 유용한 수면 도피는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요? 아래 두 가지 사항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에 집착하지 말 것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야겠다고 너무 강한 의지를 가지고, 수면 도피를 빨리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급하게 잠자리에 들려고 하면 안 됩니다. 평소에 하듯이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잠이 들어야 합니다. 잠에 집착하게 되면 그 긴장감으로 인해 렘수면의 진행이 제대로 되지 않아, 간절히 원했던 문제 해결도 요원해지는 것입니다.

 

문제와 해결 목표를 명확히 할 것

수면 도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결하려는 고민과 문제가 명확해야 하고, 해결 의지도 강력해야 합니다. 문제를 명확하게 정리하기 위해서는 수첩이나 노트에 객관적으로 정보를 적어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깨어있을 때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명확히 해 두고, 정보를 정리해두면 렘수면 중에 뇌의 최적화 기능이 극대화된다고 합니다.

 

맺으며 : 잠은 절대 현실 도피가 아닙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고민이 심하거나 문제가 잘 풀리지 않을 때, 잠이 많아지거나 잠에 매달리는 현상을 우울증이나 현실 도피로 규정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전문가인 의사들도 이렇게 단정해버리는 글들을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수면 도피를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좀 더 생산적인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무언가 잘 풀리지 않을 때, 뜬 눈으로 밤을 지새우며 괴로워하지 말고 편안한 마음으로 잠에 들게 되면 우리의 뇌(무의식)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입니다. 수면 도피를 적극적으로 시도해 보세요!

 

※ 참고도서 : 쓰보다 사토루, 《적게 자도 괜찮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수면 관련 글

 

 

1초만 자도 뇌가 리셋되는 낮잠의 기술 5가지

점심 먹으면 졸립니다. 오후 회의 시간도 어김없이 졸립니다. 지난밤 수면이 부족하고 아침부터 뇌가 수고했기 때문입니다. 낮잠은 수면 부족과 뇌의 피로를 한방에 풀어주는 특효약입니다. 1초

nopehuni.com

 

 

행복 기상 꿀팁, 딱 5분이면 가능? '이것'은 절대 주의!

'두 번째 잠'을 아시나요? 쉽게 말해 아침에 일어났다 다시 한번 더 청하는 잠입니다. 깼다가 다시 잠들 때 우리는 매우 행복해집니다. 이 두 번째 잠을 잘 이용하면 아침에 행복하게 일어날 수

nopehuni.com

 

 

여름 열대야 숙면법, 침구 색깔만 바꿔도 꿀잠? 컬러별 숙면 효과

여름 열대야는 우리가 쉽게 잠에 들지 못하도록 합니다. 몸의 심부 체온이 떨어져야 잠에 들 수 있는데, 열대야의 높은 온도와 습도가 이것을 방해합니다. 해결법으로 에어컨을 틀거나 시원한

nopehuni.com

 

 

수면제보다 더 강력한 수면 유도 향기 4가지

수면제는 우리를 금방 잠들게 하지만, 장기간 복용하면 부작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부작용 없는 '천연 수면제'가 있습니다. 어쩌면 수면제보다도 효과가 더 강력할 수 있는 수면 유도

nopehuni.com

 

 

한여름 열대야 숙면 요령, 에어컨 적정 온도와 습도는?

장마가 끝나면 어김없이 찜통더위와 함께 열대야가 찾아옵니다. 열대야로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럴 때 에어컨을 잘 활용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한여름 열대야에도

nopehuni.com

 

댓글